여름철 제철 채소, 오이 고르는 법 및 다양한 오이 요리

 


6월은 오이가 제철입니다!  여름철 더위를 식혀주고 수분을 보충해주는 훌륭한 채소인 오이를 고르는 법과 오이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를 소개합니다.


아삭하고 맛있는 오이 고르는 법

1. 굵기가 일정한 오이 선택 : 오이를 고를 때는 굵기가 일정한 것을 선택하세요. 씨알이 굵고 두꺼운 오이는 쉽게 무르기 때문에 요리에 활용하기 적합하지 않습니다. 손으로 감아쥐었을 때 여유롭게 잡히는 정도의 굵기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2. 꼭지 확인하기 : 신선한 오이는 꼭지로부터 이어져 나오는 줄기에 하얀 잔가시가 있고, 간혹 꼭지 부분에 꽃이 달려 있습니다. 이는 수확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싱싱한 오이라는 증거입니다

.
3. 인증마크 확인 : 마트나 시장에서 초록색의 인증마크를 확인해보세요. 이 인증마크는 정부가 그 품질과 안전성을 보증하는 '국가인증 농식품’임을 의미합니다. 무르지 않고 안전한 오이를 고를 때는 농산물 우수관리 인증을 꼭 확인해 보세요.




물 없이 담그는 오이지

오이지는 한국의 전통적인 오이 절임 요리로,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물 없이 담그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재료

백오이 50개 (8kg) ,청양고추 10개, 대추 15개, 천일염 6컵 (900g), 물엿 4컵, 황설탕 2컵, 식초 4컵, 소주 1병


​방법

1. 오이를 깨끗이 씻고 물기를 제거합니다.

2. 청양고추는 반으로 잘라 준비합니다.

3. 오이를 차곡차곡 쌓고, 중간중간 청양고추와 대추를 넣습니다.

4. 물엿, 소주, 천일염, 황설탕, 식초를 섞어 오이에 부어줍니다.

5. 김장비닐에 오이를 담고, 하루에 한 번씩 뒤집어줍니다.

6. 3~4일 후 오이를 건져 통에 담고, 오이에서 나온 물을 끓여 식힌 후 다시 부어줍니다.

7. 김치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오이소박이 레시피

오이소박이는 한국의 전통적인 김치 중 하나로, 오이의 아삭한 식감과 양념의 조화가 일품입니다.


재료

오이 6개, 부추 1/4단, 빨간 파프리카 1개, 양파 1개, 굵은 소금 1/2컵, ,물 6컵, 고춧가루 6큰술, 매실청 2큰술, 멸치액젓 3큰술, 새우젓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방법

1. 오이 준비 : 오이를 깨끗이 씻어 꽃소금에 문질러 가시를 제거합니다. 오이의 양쪽 끝을 자르고 3~4등분 한 후 밑동을 1cm가량 남기고, 열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냅니다.

2. 오이 절이기 : 큰 볼에 물 6컵과 굵은 소금 1/2컵을 섞고, 오이를 넣어 1시간 정도 절입니다. 절인 오이는 물에 씻지 않고 그대로 체에 밭쳐 둔 후, 물기를 꽉 짭니다.

3. 양념 준비 : 부추, 파프리카, 양파를 4cm 길이로 채썰어줍니다. 새우젓은 잘게 다져 큰 볼에 고춧가루, 매실청, 멸치액젓, 다진 마늘, 생강즙과 함께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썰어 놓은 재료를 양념장에 살살 버무려 양념소를 만듭니다.

4. 오이에 양념 채우기 : 절인 오이 안에 양념소를 고루 채웁니다. 남은 양념은 오이의 겉에 발라준 후, 실온에 반나절 숙성시키고 냉장고에 넣어 보관합니다.



오이냉국 레시피

오이냉국은 여름철 더위를 식히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재료

오이 2개, 물 4컵, 소금 1작은술, 설탕 1큰술, 식초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깨소금 1큰술, 얼음 약간


방법

1. 오이 준비 : 오이를 깨끗이 씻어 얇게 채썰어줍니다.

2. 양념물 만들기 : 큰 볼에 물 4컵, 소금 1작은술, 설탕 1큰술, 식초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깨소금 1큰술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3. 오이 넣기 : 채썬 오이를 양념물에 넣고 잘 섞어줍니다.

4. 냉장 보관 : 오이냉국을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식힙니다.

5. 서빙 : 먹기 직전에 얼음을 넣어 시원하게 즐깁니다.


여름철 식탁 위의 다양한 요리와 반찬으로 활용되는 만큼, 싱싱하고 안전한 오이를 골라 맛있고 건강한 요리를 즐겨보세요!

댓글 쓰기

0 댓글